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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회계 CVP분석 과 공헌이익 (Cost Volume Profit anlysis)

KIM MONG2 Tube 2023. 10. 20. 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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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기법 중 하나인 CPV 분석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영분석 중 하나인 손익분기점분석 CVP분석(Cost Volume Profit anlysis)이 오늘의 주제입니다

 

CVP분석 정의

 

조업도와 원가의 변화가 이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 기법

다양한 조업도수준에서 원가와 이익의 관계를 분석하는 유용한 기법

 

판매량 등 조업도의 변화가 기업의 원가, 수익, 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기법

판매량의 증가에 따른 비용과 이익 변화에 관한 관계를 분석하여 목표이익을 설정

 

기업에서는 CVP 분석은 매출액의 증감 변화에 따라 비용의 증감 변화와 이에 따른 이익의 증감 변화를 파악함

 

조업도(Volume)

제품의 생산량이나 제품의 판매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CVP분석 시 단위당 가격이나 단위당 변동원가, 고정원가 등이 

일정하고 생산량 혹은 판매량만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함

 

이익(Profit)

총매출액에서 변동비용과 고정비용을 합한 총비용을 차감하고 남은 마진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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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VP분석 기본가정

 

성형성 : 수익과 원가행태는 관련 범위 내에서 선형이다

원가형태의 구분가능 : 모든 원가는 변동원가와 고정원가로 구분 가능

화폐의 시간가치 (인플레이션) 무시 : 화폐의 시간가치를 중요하게 보지 않음

생산량 = 판매량 동일 : 생산량과 판매량이 동일하고 재고는 없다

독립변수 : 원가와 수익은 조업도에 의해서만 결정된다는 가정

 

기타

단일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한다

단일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한다

 

손익분기점 분석

손익분기점은 BEP (break-even point)으로 주로 표한합니다

수익과 비용이 일치하여 이익이 0이 되는 판매량 또는 매출액

 

손익분기점 : 매출액 - 고정비 - 변동비 = 0

 

손익분기점 이상은 이익이 발생

손익분기점  이하에서는 손실이 발생

손익분기점 이상 판매량에서 이익 발생은 공헌이익이 고정비용보다 크며

손익분기점 이하 판매량에서 손실은 공헌이익이 고정비용보다 작음

 

손익분기점 판매량과 매출액

손익분기점 판매수량 = 고정비 / (단위당 판매가격 - 단위당 변동원가)

단위당 판매가격 - 단위당 변동원가 = 단위당 공헌이익

 

손익분기점 매출액 = 고정비 / 공헌이익률

고정비 = 매출액 - 매출액 x 변동비율

 = 매출액 x (1-변동비율)    * 1-변동비율 = 공헌이익률

 

 

공헌이익

 

공헌이익 = 매출액 - 변동비 (고정제조간접비 고정판매관리비 등은 차감하지 않은 금액)

 

공헌이익률 = 공헌이익 / 매출액   

                   = 매출액 - 변동비 / 매출액

 

 

안전한계와 안전한계율

안전한계의 의미는 손실을 발생시키지 않는 범위내에서 허용가능한 최대 매출 감소액을 이야기 함

안전한계 = 매출액 - 손익분기점 매출액 (BEP매출액)

 

안전한계율 = 영업이익 / 공헌이익 = 1 / 영업레버리지도

 

 

지금까지 CVP분석과 공헌이익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변동비가 높은 제품이 동일한 비율로 고정비가 증가하고 변동비가 감소할 경우

손기분기점이 낮아지고 손익분기점을 달성하기  위한 매출수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처럼 고정비와 변동비간 관계를 파악해서 최적의 손기분기점을 찾기 위해 분석기법 중

하나가 CVP분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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